본문 바로가기
+ a/(글쓴이의 알쓸정보)(information)

코로나19의 위험성, 해외에서는 이미 주목하고 있었다

by 햇님은방긋 2020. 8. 25.

#코로나 경각심 필요

안녕하세요 여러분~~

아무래도 상반기의 신천지 사태에 이어

다시 코로나에 따른 확산세가 늘어나고 있어

관련 소식을 많이 접하고 있는 요즘이에요.

이전에도 코로나에 후유증에 관련한

글을 포스팅한적이 있는데요.

 

 

무서운 코로나 후유증

#완치되어도 무섭다!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요즘 다시 확산세를 일으켜 매일 확진자 수가 급증하고 있어 문제인 코로나에 관한 이야기를 할까합니다. 위의 사진을 보신분들이 있을지 모르�

smilesssun.com

그 글에서도 말했지만 우리나라 사람들은

코로나의 위험성에 대하여 그다지

심각하게 생각하고 있지 않다는 느낌을 받았어요.

그러다 최근에 들어서야 국내에서도

코로나의 완치자가 직접 말하는 후유증 등

심각한 후유증에 관한 이야기가 나오기 시작하고

코로나 위험성에 관련한 이야기가 나오긴 하지만

지금도 뉴스나 대중매체에는 크게

비춰지지 않는 부분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이런 사항일수록

더더욱 알려져야 한다고 생각해요.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에 따라

그저 국가에서 시행하는 물리적 조치가 내려져

마지못해 그것을 따르는것이 아닌

코로나에 관한 경각심을 가져

사람들이 자발적으로 코로나를

예방하고자 하는 움직임이 중요한 것이죠.

그래서 오늘은 코로나와 관련해

우리보다 더욱 먼저 그 위험성을 알렸던

해외의 사례를 들어 이야기해보려합니다.

 

#코로나 합병증에 의한 사망

해외에서는 이미 코로나 합병증에 의하여

다리절단을 하고 그에 의해 사망한 사례까지 있는데요.

이것이 일반인이 아닌 유명인이라서

더욱 놀라울수도 있는 사실입니다.

 

'토니상' 후보에도 올랐었던 

미국 유명 뮤지컬 배우인 니고 코더로(41)는

코로나19 바이러스에 따른 합병증으로

지난 4월에 오른쪽 다리를 절단했었습니다.

그는 폐렴 증상으로 입원해 코로나 확진 판정을 받았고

이후 급속도로 건강상태가 악화되어 

중환자실에서 인공호흡기를 착용한 

상태로 치료를 받았었다고 합니다.

 

그러던 중 오른쪽 다리에게 피가 굳는

혈전 현상이 발생했고 혈전 응고 억제제를 

투여했으나 그 부작용으로 결국

다리를 절단하는 사태에 이르렀었죠.

코더로는 그 후 지속적인 치료를 받았지만

폐가 이미 심하게 손상되어 폐 감염과

패혈성 쇼크같은 코로나에 따른 추가

합병증에 시달리다가 지난 7월 6일

감염 95일만에 결국 생을 마감했다고 합니다.

출처: 아만다 클로츠 인스타그램(닉 코더로의 아내)

그는 비평가 그룹이 선정한 외부비평가상을

받았을 정도로 실력을 인정받는 스타였는데요.

젊은 나이에, 또 3달이 조금 넘는 시간동안

상태가 악화되어 사망까지 갔다는 소식이

정말 충격적인 이야기 입니다.

유명 스타이기에 더 알려졌겠지만

누구에게나 일어날 수 있는 일임을

알려주게한 하나의 사건이겠지요.

 

 

#혈전생성과 뇌손상까지..

해외에서는 이런 코로나에 관한

심각성을 보도한 뉴스가 굉장히 많았는데요.

위의 닉 코더로는 혈관 내에서 피가 굳어 생기는

혈전 때문에 오른쪽 다리를 절단했다고 했었죠.

 

미국 루이지내아 주립대가 4월에 공개했던

코로나19에 의해 사망한 사망자의 폐 검사결과에서는

미세한 혈전이 수천 개 발견됐었다고 합니다.

실제로 코로나 19는 우리가 보통 생각하듯이

폐같은 호흡기 계통만 건드리는게 아니라

혈전(핏덩어리)생성에도 깊이 관여한다고 합니다.

미국에서는 사망자 87명의 폐,

34명의 뇌, 41명의 심장을 부검한 결과

사망자들의 골수나 폐에만 존재하는 거핵세포가

다른 장기들에서도 많이 발견됐다고 하는데요.

거핵세포는 혈소판을 만드는 세포로

거핵세포가 많아지면 혈소판의 작용을 증폭하여

혈전을 만들어내게 되는 것입니다.

 

해외의 일부 병원에서는 코로나19 사망자 중

절반에 가까운 사람이 혈전 때문에 

사망했다는 사실도 있고, 미국-유럽-중국의

연구 결과에서는 코로나19환자중 3~7%가

혈전이 생겼다는 결과도 나왔습니다.

혈전은 원활한 혈액 순활을 방해하기 때문에

각종 합병증으로 이어지기 좋은 이유입니다.

출처:서울대병원 감염내과

여기 서울대병원 감염내과에서 최초로

공개한 현미경 사진이 있습니다.

이 사진은 코로나19에 확진된 1번 환자로부터

바이러스를 분리, 배양하고 찍은 전자현미경 사진입니다.

①번은 세포 내에 가득 모여있는 바이러스 입자,

②번은 세포밖으로 이동 중인 바이러스 입자,

③번은 세포 밖으로 나온 바이러스 입자의 모습입니다.

 

코로나19 확진자가 겪었던 증상 중에서는

미각이나 후각의 마비 증상도 있었는데요.

이런 증상은 신경의학적 증세들입니다.

출처:https://www.ibs.re.kr

미국에서는 부검을 통해 코로나 19로 인해 영구적인

뇌세포 손상까지 이어질 수 있음이 밝혀졌습니다.

미국 보스턴 여성병원의 신경의학자인 

아이작 솔로몬은 사망자 18명을 대상으로 

뇌의 각 부분을 검사했는데요.

뇌에 침투한 바이러스는 소량에 불과했지만

산소 공급 부족으로 손상된 부위가 넓게 발견됐습니다.

 

이 같은 손상은 뇌가 산소를 제대로

공급받지 못해 신경세포가 죽고

그로 인해 남은 영구적인 손상인데

병원에서 장기 치료를 받은 중증환자,

갑자기 죽은 환자에게도 똑같이 나타났다고 합니다.

코로나 19에 감염되었다가

치료가 되어 일상적 생활로 돌아간다고 해도

치료 중 뇌손상이 진행되었다면

후에 어떤 증상으로 나타나게 될 지 

모른다는게 큰 문제라고 말했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해외에서 말하는

코로나 증상과 사례에 대하여 포스팅했는데요.

제가 참고한 글들은 최근의 글들도 있지만

4월,5월등에 나왔던 참고자료가 많았습니다.

이미 전부터 해외에서는 꾸준히 코로나의

위험성에 대해 이야기해왔는데

우리가 관심이 없었다는 말이죠.

 

전 이런 글이 일종의 충격요법이라고 생각하고

꾸준히 접하야한다고 생각합니다.

더 이상 남의 일이 아니라는 생각이 들어야

당장이라도 나에게 일어날 법이라는 

무서움이 생기고 예방을 더욱 철저히 하죠!

 

누가 봐도 전세계적인 재난 같은 이 상황에서

본인들의 부주의로 인해 코로나에 감염되고도,

국민 세금을 가지고 병원에서 치료를 받고 있으면서도

병원밥이 맛이 없다고, 내가 원하는 음식을 달라고

말하는 그들을 뉴스에서 보고 있자니

정말 머리가 아프고 마음이 아픕니다.

제 글을 보시는 분들에게

다시 한 번 말하고 싶습니다.

코로나는 몸살이나 감기와 같지 않습니다.

집 앞을 나갈때도 마스크를 꼭꼭 착용하고

본인의 생활과 타인의 생활을

소중히 여겨주세요ㅠ_ㅠ

 

 

 

 

댓글15

로그인이 풀린다면 "여기" 를 눌러주세욥!٩(๑❛ᴗ❛๑)۶
  • 알라리 2020.08.25 14:44 신고

    진짜 나는 건강해라고 자만하지말고
    다른 사람을 위해서라도
    개인주의는 좀 넣어둬야 할 때인거 같아요
    답글

    • 정말 맞는말이에요...
      이게 정말 평소에 건강했던 것과 별개로
      걸리면 완전 그냥 몸이 쇠약해지는 건 한 순간 같더라구요 ㅠㅠ
      요즘도 술집같은 곳은 성행한대요...
      pc방이나 노래방만 막으면 뭐한대요 ㅠㅠ
      진짜 잠시 집 밖에 나갈때도 마스크 안쓰거나 턱마스크 한 사람보면 성질이 포악해지는 저를 느낍니다 ㅜㅜ

  • 아믹달라 2020.08.25 16:04 신고

    여기는 야외에서는 아예 안써요. 하하.. 저도 잘 안쓴는것같아요 덩달아.. 어제 산책할때 어떤 개가 갑자기 와서 제 발목을 핥았는데 좀 찝찝해서 씻고 소독제로 발목 소독했죠 .ㅋㅋㅋㅋ코로나 아니면 덜 찜짐할텐데말이죠. 마스크 잘써야하는데 ㅠ 에효.
    답글

    • 안돼요 안돼 ㅠㅠ 마스크 잘 쓰고 건강합니다 우리!!!
      평소 같았으면 그냥 넘어갔을 상황들도 코로나가 유행되고 나서 괜히 예민하고 찝찝한 상황들로 받아들여지는 듯 해요 ㅠㅠ
      한국에서 길 가다 턱마스크나 마스크 안 쓴 사람을 보면 괜히 멀~찍이 가게 된답니다 ㅜㅜ 마트같은 곳에서도 서로 마스크를 썼어도 최대한 멀리 떨어지게됩니당 ㅠㅠ 이게 참 무슨 난리인지...

  • 2020.08.25 19:05

    비밀댓글입니다
    답글

  • 진짜 걱정이네요 ㅜㅜ
    후유증까지 이렇게 많은 분들이 고생하시다니 ㅜㅜ
    진짜 이거 무서워서 어떻게 살아야 할지
    아이들은 더더욱 걱정이네요 ㅜㅜ
    감사히 잘 보고 갑니다
    답글

    • 그러니까요 ㅠㅠ 아이들 있는 집은 정말 대혼란일 것 같아요. 아이들 등교도 온라인으로 다 미뤄져서 또 전처럼 돌아갔다고 속상해하시더라구요 ㅠㅠ 이럴 때 맞벌이 부부는 얼마나 힘들지 걱정이 됩니다 ㅠ...
      아이들에게도 요즘 너무 미안한 상황이에요. 좋은 거 보고 느끼기에도 바쁠텐데 어른들이 아무것도 못하게하니 ㅠㅠ
      잘 읽어주셔서 오늘도 감사합니다~

  • 분뭇꼴 2020.08.25 20:15 신고

    이렇게 무서운데 개념없는 사람들 때문에
    죄없는 이들만 피해를 보니 화가 나네요~
    답글

    • 진짜 이런게 개인주의지 뭐가 개인주의랍니까 ㅠㅠ 지금 보는 뉴스에서도 게스트하우스 파티를 한다는 소식이 나와요...정말 속 터집니다!!! 저런 놈들은 대체 뭐하는 놈들인지 ㅠ

  • 율러버 2020.08.25 20:20

    우아....너무너무 무섭네요. 어떻게 저런 무시무시한 병이 생겼는지...ㅠㅠ 코로나 일단 걸리는 것도 무섭지만 저런 합병증까지 있는지는 몰랐네요!! 하..진짜 코로나 무서버요. 엉엉. 늘 건강 조심하셔요!
    답글

    • 무서워요 무서워...
      모든 사람이 무서워해야할텐데 말이에요 ㅠㅠ
      지금도 뉴스를 보고있는데 게스트하우스에서 매일 클럽처럼 논다는 소식이 나오고 있네요 ㅠ 왜 노는 사람 따로있고 속 터지는 사람 따로있는지 모르겠어요 ㅋㅋㅋㅋㅋ아이고

  • 연필곳간 2020.08.25 22:50

    마스크는 사랑이라더라구요
    날씨가 더워서 힘들지만 조심 또 조심해야겠어요
    답글

로그인이 풀린다면 "여기" 를 눌러주세욥!٩(๑❛ᴗ❛๑)۶